기획

구글 지메일 디자인 리뉴얼과 기능 업데이트 사례 연구

구글이 4년만에 지메일의 디자인 리뉴얼과 기능 업데이트를 하였다. IT 의 대표적인 구글의 사례를 살펴보다 보면 디자인 리뉴얼과 기능 개발 기획에 대한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변화된 내용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해 볼수 있다.  https://support.google.com/mail/answer/7677724?hl=ko

1. 이메일 처리 기능 – 비동기 기술 활용을 통한 생산성 향상

기존에는 메일을 연 다음 메일을 처리해야 됐지만, 이제는 받은편지함에서 메일을 가리키기만 하면 보관처리, 삭제, 상태변경, 다시알림 등의 기본적인 처리를 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페이지 이동을 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처리속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계속해서 원페이지 어플리케이션과 아작스 개념의 도입으로 비동기 처리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추세는 리액트와 앵귤러 등의 자바스크립트 기반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2. 알림과 답장 기능 – 자동화로 인한 효율성 향상

이메일 알림 기능, 추천 답장과 후속 조치 기능 등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들이 업데이트되었다. 인공지능과 딥러닝의 기술을 활용한 어시스턴스 (비서기능) 가 각광을 받고 있고, 향후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기때문에 지메일에도 이러한 기능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3. 받은 편지함 펼침 기능과 메뉴숨기기 기능 – 뷰 디자인 수정을 통한 가시성 향상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받은편지함 펼침 기능과 메뉴숨기기 기능이다. 사용자들은 더욱 뷰를 넓게 볼수 있고,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빨리 획득할 수 있다.

4. 부가기능 툴바 및 설치 기능 – 업무관리 플랫폼 역할

오른쪽 부가기능 툴바를 통해 부가기능 미리보기와 새로운 부가 기능을 설치 할 수 있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일정관리(CALENDAR), 메모 (KEEP), 업무관리(TASKS) 가 들어가 있어서 사용자들의 일정관리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기획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지메일이 사용자들의 업무관리의 중심 플랫폼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한 핵심 기능이다.

외형적으로 볼때는 조금더 깔끔해진 느낌을 받는 것외에는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지만, 기능이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기술적으로나 사용자 편의성에서 크게 향상된 것을 볼 수있다. 비동기식 처리 기술을 활용한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비서 역할 강화, 더욱 견고한 업무관리 플랫폼으로 발전 등 향후 지메일의 행보를 예상해 볼수 있는 사례로 보인다.

Related posts

기획자를 위한 무료 온라인 브레인스토밍 도구 7개

스마일보이 제이크

스마트한 기획자, 디자이너를 위한 홈페이지 제작, 모바일앱 개발 프로젝트 과정 –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의 이해와 도구 추천

스마일보이 제이크